DL건설

삼호인 이야기

이전 다음

안형욱 사원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솔직 담백하게

안형욱 사원거제-마산2 국도건설공사

안녕하십니까. 삼호 47기 토목직 신입사원 안형욱입니다.
비록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지만, 삼호에 입사하고 싶은 지원자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제가 경험했던 입사과정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2018년 1월. 현장 OJT 기간과 현재까지 거제-마산2 국도건설공사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토목 현장에서 공사업무를 하며, 직접 눈으로 도로가 하나하나 완성되어가는 것을 보면서 뿌듯하기도 하고, 많은 것을 배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개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가 많은 자유로운 현장 분위기에 따라 항상 웃음이 가득해 계속해서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나오는 현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거제-마산2 국도건설공사 현장의 일원으로서 앞으로 준공하는 날까지 최고의 안전한 현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01
서류전형
삼호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가 삼호의 인재상과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실 때 남의 것이 아닌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창하게 부풀려 말하기보다는 자기소개서의 문항을 잘 파악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솔직 담백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인적성검사
대림그룹의 인적성검사는 직무공통 3과목(언어, 수리, 문제해결)과 직무특화 1과목(관리 등은 사무지각, 엔지니어 등은 시스템관리)로 나뉘게 됩니다. 직무공통 유형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반 인적성 문제집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나 직무특화 유형은 인터넷에서도 잘 찾을 수 없는 유형이 나오기 때문에, 사전에 대림그룹 인적성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성검사는 예/ 아니오로 대답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성향을 표시해야 합니다. 정답은 없는 것 같지만, 비슷한 물음에 다른 답을 하지 않도록 일관되게 답을 해야 합니다. 또한 적성검사 시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한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정답을 가려야 하지만, 감점이 있기 때문에 모르는 답은 빈칸으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1차면접
역량면접 : 서류전형에서 작성했던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의 및 응답을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솔직하게 작성했다면 수월하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만 질문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황할 수 있는 질문이 나왔을 때 순발력 있게 대처하시는 모습을 보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토의면접 : 4~5명이 1개조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주제 한 가지를 부여받고, 각자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각자 발표한 내용을 정리하여 결론을 도출해 내야하며, 그 과정에 있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때의 자신감과 정확함, 조원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를 겸비해야 좋을 것 같습니다.
04
2차면접
PT면접과 인성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PT면접은 한 주제에 대해서 30분간의 준비시간을 부여받고, 5~10분간 발표하는 과정입니다. 주제는 전공부터 사회적 이슈까지 다양하게 준비를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발표를 하는 것처럼 연습을 하고, 실전에서는 자신이 정답을 말하겠다는 의욕보다는 본인이 그렇게 생각한 근거를 정확히 제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PT면접이 끝나면 인성면접이 진행됩니다. 모든 면접의 마지막 관문으로 떨리는게 당연할 것입니다. 하지만 삼호에 입사하겠다는 열정과 최종면접의 기회를 잡아야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분명히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실 것 입니다.
TOP